전역 변수 만들기 (C)

  • 3 minutes to read

C 언어에서 전역 변수(Global Variable)는 프로그램의 내부 상태 값을 저장해 놓는 역할을 합니다.

> // 전역 변수: main() 함수 밖에서 선언된 변수로 모든 함수에서 공유해서 사용 가능한 변수

지역변수와 전역변수

C 언어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에는 main() 함수와 같은 함수 내에서 선언하거나 함수 밖에서 즉, 함수와 동등한 레벨에서 변수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. 함수 내에서 선언된 변수 또는 배열을 지역변수(Local Variable)라고 하며 함수 밖에서 선언된 변수를 전역변수(Global Variable)라고 부릅니다. 전역 변수는 선언 후 초기화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초기화됩니다. 예를 들어 int 형 필드는 0으로 초기화됩니다.

지역 변수와 전역 변수 만들기

지금까지 우리가 사용해 온 변수는 main 함수가 종료되면 자동으로 소멸됩니다. 변수가 살아 있는 영역은 함수의 중괄호 시작과 끝 사이의 영역입니다. 특정 지역의 범위를 가지기에 변수를 일반적으로 지역 변수라고 표현합니다.

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해 보세요. i, j, k의 3개의 지역 변수를 선언 및 초기화하고 3개의 값을 더해서 출력하는 내용입니다. 변수의 값을 더하기(+) 기호를 사용하여 합한 후 출력합니다.

예제: local_variable.c

// local_variable.c
#include <stdio.h>

int main(void)
{
    int i = 1234;
    int j = 2345;
    int k = 3456;

    printf("%d\n", i + j + k); // 7035

    return 0;
}

실행

7035

변수는 변수가 선언된 블록(중괄호 열고 닫고({}))안에서만 살아 있습니다. main() 함수에서 선언된 변수는 main() 함수가 종료되면 자동으로 소멸됩니다.

다음 코드는 C 언어에서 전역 변수 만들기에 대한 가장 최소한의 코드를 보여줍니다.

예제: global-variable-int.c

// global-variable-int.c
// 지역 변수(Local Variable): 함수 안에서 선언된 변수  
// 전역 변수(Global Variable): 함수 밖에서 선언된 변수 
#include <stdio.h>

int global_variable; // 전역 변수 선언(기본값으로 초기화)

int main(void)
{
    int local_variable = 1234; // 지역 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

    printf("지역 변수: %d\n", local_variable); // 1234
    printf("전역 변수: %d\n", global_variable); // 0

    return 0; 
}

실행

지역 변수: 1234
전역 변수: 0

참고 강좌

C 언어에 대한 더 많은 강좌들은 다음 사이트를 참고하세요.

  • VisualAcademy Docs의 모든 콘텐츠, 이미지, 동영상의 저작권은 박용준과 출판사에게 있습니다.
  •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이므로 무단 전재와 복제를 금합니다.
  • 사이트의 콘텐츠를 복제하여 블로그, 웹사이트 등에 게시할 수 없습니다.
  • 단, 링크와 SNS 공유 그리고 Youtube 동영상 공유는 허용합니다.
박용준 강사의 모든 유료 동영상 강의는 데브렉(devlec.com)에서 독점으로 제공됩니다.